체리 효능, 부작용 알고 드세요
저렴하지는 않지만 달콤하고 산뜻한 맛이 즐거운 체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건강 식품입니다. 체리는 보통 봄에서 여름 사이에 나기 때문에, 곧 제철을 맞이할 것 같은데요. 체리의 제철이 오기 전에 먼저 알아보는 체리 효능!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게요^^
◈ 체리 효능
1. 항산화 성분이 그 어떤 과일보다 많이 들어있는 체리는 몸 속의 활성산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안토시아닌, 시아니딘은 체리가 가지고 있는 항산화 성분들인데요. 이들은 모두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몸의 활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답니다.
2. 폴리페놀류의 물질들은 암이 발생하거나 암 세포가 커지는 것을 억제한다고 하죠. 체리에는 이 폴리페놀류의 물질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암이 걱정되는 사람에게는 암 예방을, 이미 암 세포가 커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전이되지 않도록 억제하는 효능을 보입니다.
3. 염증이나 통풍, 특히 류머티즘 관절염에는 체리 효능만한 게 없다고 합니다. 체리의 각종 항산화 성분이 단백질 산화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관절에서 발생한 염증이 점점 커져 심한 고통을 유발하는데요. 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4. 불면증이 심하거나 자주 깨는 분이라면 취침 전 체리를 섭취해보세요. 체리에는 수면 호르몬을 생성시키는 물질이 있어 깊은 수면, 안정적인 수면을 보장합니다. 바로 직전에 섭취하는 것보다 취침 전 1시간 이내에 드시는 게 좋구요. 소화면에서도 안전하답니다.
5. 당뇨와 고혈압은 이제 대수롭지 않은 질환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로 인한 합병증이 굉장히 치명적이기에 반드시 예방해야 하는데요. 체리에는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원인인 나트륨 배출에 적합한 칼륨이 상당량 들어있습니다. 짜게 먹지 말고, 체리를 섭취하세요!
6. 체리 효능은 당뇨에도 또한 어김없이 발휘됩니다. 혈당이 낮아 흡수가 천천히 되고, 산도가 높아 당 충족이 가능하니 설탕과 과당을 피해야 하는 당뇨 환자라면 체리 섭취를 반드시 권장합니다.
◈ 체리 부작용
체리는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은 과일입니다. 물론 다른 식품들도 마찬가지겠지만요. 체리의 과잉 섭취는 비타민A의 과잉 섭취와 같아서 더부룩함, 설사, 두통, 피로감이 생길 수 있구요. 심한 경우 어지럼증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루 권장량 만큼만 섭취해주세요.
산도가 높아 많이 먹을 경우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단 맛이 강하게 나는 체리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체리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 기준 10-15개 이내입니다. 참고하여 안전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체리는 급하게 먹으면 체할 확률이 높은 과일입니다. 섬유질이 많기 때문인데, 한꺼번에 많은 섬유를 흡수하면 가스가 차거나 복부팽만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심한 복통이 유발될 수 있다는 것이니, 꼭 정량을 지키면서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