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펜서 존슨 - 멘토 ] 1장 배움의 길에서 만난 멘토
"우리는 누구에게 그 어떤 것도 가르쳐 줄 수 없다. 단지 스스로 자신 안에서 그것을 발견 하도록 도울 수 있을 뿐이다." - 갈릴레오 갈릴레이 -
오랜만에 독서를 해본다. 일전에 샀던 "스펜스 존슨 멘토"라는 책인데, 사서 책상위에 올려두고 아직 읽지 못했던 책이다. 그래서 잠을 자기전에 몇장 읽어 보고 몇가지 좋은 내용과 내가 실천해야 할 내용 및 방법을 몇가지 적어 본다.
이 책의 이야기는 "1분 멘토"라는 소피아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는 식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읽으면서도 내가 그 학생들과 같은 수업을 듣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마치 나도 뒤쪽에 앉아서 소피아 선생님과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는것과 같이 말이다.
" 우리 모두는 학생인 동시에 스승이다. 우리는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을 스스로에게 가르칠 때 최상의 능력을 발휘한다. "
ㅁ 1분 목표 설정
" 나는 하루에도 몇 번씩 1분 정도를 투자해 내 목표를 읽어 보고, 내가 배우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되새긴다 ."
.1단계 : 내가 스스로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용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
예시) "나는 금요일에 있는 수학 시험에서 B학점을 받는다. 나는 매일 밤 열심히 수학공부를 하고 많은 문제를 푼다. 수업시간에는 선생님 말씀에 집중하고 내가 내용을 정확히 이해 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선생님께 질문을 한다. 나는 자신감과 함께 책임감을 느낀다. 나는 내 자신이 아주 자랑스럽다."
ㅁ 1분 칭찬 실천
" 무언가 내 자신이 잘하고 있는 일을 찾아냄으로써 내가 배우고자 하는 것을 내 자신에게 더욱 쉽게 가르칠 수 있다. "
.1단계 : 내가 뭔가 잘한 일이 있을 때에는 즉석에서 스스로를 칭찬한다.
|
예시)
- 상황 : 1분 목표는 다음 시험에서 75점을 받는 것인데, 그만 72점을 받고 말았다.
- 칭찬 내용 :
" 나는 72점을 받았다. 예전보다 더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이다! 내 실력이 향상된 것을 나는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다음 시험에서는 75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다음 시험에서 75점 혹은 그 이상의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 나는 내 자신이 괜찮게 느껴진다."
ㅁ 1분 성찰
"올바른 길을 가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자신의 행동을 주시하고, 작은 잘못일지라도 즉시 바로잡는 것이다."
-- 처음 30초간 –
|
예시 )
- 상황 : 거짓말을 했을 때 1분 성찰 방법
- 내용 :
" 나는 방금 거짓말을 했다. 어젯밤 작문 숙제를 할 때 책을 보고 베겼는데 그러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한 것이다. 그 거짓말은 선생님께 한 것이 아니라 바로 내 자신에게 한 것이다.
그 때문에 나는 우울하다. 나는 평소처럼 잘못된 내 행동을 모른 체하는 대신 우울한 기분에 흠뻑 젖어 본다. 우울한 기분을 느끼면 느낄수록 나는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나는 거짓말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이런 내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나라는 사람 자체는 그렇지 않다. 나는 내 거짓말보다 더 나은 사람이다. 나는 이보다 좀 더 나은 기분을 느낄 자격이 있다. 나는 좋은 사람이므로 지금부터 더 솔직해지기로 결심한다.
나는 다음 번에는 내가 거짓말을 하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이제 내 자신이 부끄럽지 않다. 나는 이런 좋은 기분을 지금 바로 다시 느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
1분의 의미 : "1분"이라는 건 시간상의 의미라기보다는, 매우 큰 보상을 얻기 위해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최소의 시간을 의미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