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것을 할수 있느니라 - 빌립보서 4 : 13 - happydong

카테고리

Happydong (1162)
프로그래밍 (156)
MUSIC (16)
인물 (3)
Utility (10)
세미나 소식&내용 (22)
IT뉴스 (18)
운동 (761)
CAFE (10)
Life (153)
Total3,579,161
Today42
Yesterday287

ㅁ GDI+ 모양 그리기


선은 Graphics 객체에서 Draw로 시작하는 메소드를 통해 그릴수 있고, Graphics 객체의 메소드들 을 보면 Fill로 시작하는 메소드들은 도형을 그리고 그 도형 안에 색을 채워 주는 메소드로 Brush 객체를 매개변수로 사용 한다.

※ Graphics 클래스의 모양 그리기(채우기) 메소드

 메소드

 설명

 FillClosedCurve  Point 구조체의 배열에 의해 정의된 닫힌 카디널 스플라인의 내부를 채운다.
 FillEllipse  좌표, 너비, 높이의 쌍으로 지정된 경계 사각형에 의해 정의되는 타원의 내부를 채운다.
 FillPath  GraphicsPath 개체의 내부를 채운다.
 FillPie  좌표 쌍, 너비, 높이, 및 두 개의 방사형 선에 의해 지정된 타원에 의해 정의되는 부채꼴 섹션의 내부를 채운다.
 FillPolygon  Point 구조체에 의해 지정된 점의 배열에 의해 정의되는 다각형의 내부를 채운다.
 FillRectangle  좌표 쌍, 너비 및 높이로 지정된 사각형의 내부에 의해 정의되는 사각형의 내부를 채운다.
 FillRectangles  Rectangle 구조체에 의해 지정된 일련의 사각형의 내부를 채운다.
 FillRegion  Region 개체의 내부를 채운다.

아래 참고 예제는 WinForm 프로젝트로 확인한 예제이다.

1.그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은 Form 위에 Button 컨트롤 6개를 올려둔 모습이며, 이 예제에서는 각각의 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 도형이 그려지도록 하는 예제이다.
아래는 코드는 각각의 Button 이벤트에서 일어나는 행위들을 정의한 것이다.

//////////////////////////////////////////////////////////////////////////////////////////

// 추가

using System.Drawing.Drawing2D;

 

// 사각형그리기버튼이벤트

private void btn_Rectangle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Graphics 객체를생성한다.

            Graphics _graphics = this.CreateGraphics();

            // 메인폼의Graphics 객체를통해바탕화면을희색으로Clear한다.

            _graphics.Clear(Color.White);

 

            // 검은색Pen 객체를생성한다.

            Pen _pen = new Pen(Color.Black);

            // 검은색펜을통해사각형선을그린다.

            _graphics.DrawRectangle(_pen, 10, 10, 320, 165);

 

            // 노란색SolidBrush 객체를생성한다.

            SolidBrush _brush = new SolidBrush(Color.Yellow);

            // 노란색으로채워진사각형을그린다.

            _graphics.FillRectangle(_brush, 10, 180, 320, 165);

}

 

// 원그리기버튼이벤트

private void btn_Ellipse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Graphics 객체를생성후폼을희색으로Clear 한다.

            Graphics _graphics = this.CreateGraphics();

            _graphics.Clear(Color.White);

 

            // 검은색Pen 객체생성

            Pen _pen = new Pen(Color.Black);

            // 검은색펜으로원선을그린다.

            _graphics.DrawEllipse(_pen, 10, 10, 320, 165);

 

            //토마토색SolidBrush 객체를생성후원안의색을채운다.

            SolidBrush _brush = new SolidBrush(Color.Tomato);

            _graphics.FillEllipse(_brush, 10, 180, 320, 165);

}

 

// 삼각형그리기버튼이벤트

private void btn_Polygon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Graphics 객체를생성후폼을희색으로Clear 한다.

            Graphics _graphics = this.CreateGraphics();

            _graphics.Clear(Color.White);

 

            // 검은색Pen 객체생성

            Pen _pen = new Pen(Color.Black);

            //삼각형을그리기위한포인트배열을생성한다.

            Point[] _point01 = new Point[]{

                new Point(175,10), new Point(10,165), new Point(340,165)

};

            //검은색펜으로다각형선을그린다.

            _graphics.DrawPolygon(_pen, _point01);

 

            // 은색SolidBrush 객체를생성후다각형안을채운다.

            SolidBrush _brush = new SolidBrush(Color.Silver);

            Point[] _point02 = new Point[]{

                new Point(10,175), new Point(175,340), new Point(340,175)

            };

            _graphics.FillPolygon(_brush, _point02);

}

 

// Hatch Style 버튼이벤트

private void btn_Hatch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Graphics 객체를생성후폼을희색으로Clear 한다.

            Graphics _graphics = this.CreateGraphics();

            _graphics.Clear(Color.White);

 

            // Hatch Style을그리기위해offSet 정수형변수를생성한다.

            int offSet = 10;

            // HatchStyle 타입의열거형값들을받아Array Object 객체를생성한다.

            // HatchStyle 타입의열거형생성하려면using문추가System.Drawing.Drawing2D;

            Array obj = Enum.GetValues(typeof(HatchStyle));

            // HatchStyle 열거형값이많아10개의값만출력할수있도록반복문생성한다.

            for (int i = 0; i <= 10; i++)

            {

                // i번째HatchStyle 열거형값의HatchStyle 객체를생성한다.

                HatchStyle h_Style = (HatchStyle)obj.GetValue(i);

                /* 생성된Hatchstyle 객체를통해HatchBrush 객체

                 희색전경색에검은색배경색으로생성한다. */

                HatchBrush H_brush = new HatchBrush(h_Style, Color.White, Color.Black);

                // HatchStyle 객체의값이름을DrawString 메소드를통해그린다.

                _graphics.DrawString(h_Style.ToString(), new Font("굴림체", 10), new SolidBrush(Color.Black), 0, offSet);

                // 생성된HatchBrush 객체의브러시를통해채워진사각형을그린다.

                _graphics.FillRectangle(H_brush, 140, offSet, 200, 20);

                // 다음객체를그리기위해좌표를offSet 변수를통해재설정한다.

                offSet += 30;

            }

}

 

// Texture 버튼이벤트

private void btn_Texture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bgimage.bmp파일과txtimage.bmp 파일을해당프로젝트에

             bin폴더안에Debug폴더안에넣어두었다.*/

 

            // 백그라운드이미지객체를생성한다.

            Image _bgimg = new Bitmap("bgimage.bmp");

            // 생성한이미지객체를통해TextureBrush 객체를생성한다.

            TextureBrush txtbgbrush = new TextureBrush(_bgimg);

 

            // 텍스트이미지객체를생성한다.

            Image txtimg = new Bitmap("txtimage.bmp");

            // 생성한이미지객체를통해TextureBrush 객체를생성한다.

            TextureBrush txtbrush = new TextureBrush(txtimg);

 

            // Graphics 객체를생성후폼을희색으로Clear 한다.

            Graphics _graphics = this.CreateGraphics();

            _graphics.Clear(Color.White);

 

            /* 백그라운드이미지를통해생성된TextureBrush 객체를통해

             현재폼을이미지로채운다.*/

            _graphics.FillRectangle(txtbgbrush, this.ClientRectangle);

            // 텍스트에이미지를입혀서그린다.

            _graphics.DrawString("Texture Brush~!", new Font("굴림체", 60, FontStyle.Bold | FontStyle.Italic), txtbrush, this.ClientRectangle);

}

 

// Gradient 버튼이벤트

private void btn_Gradient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Graphics 객체를생성후폼을희색으로Clear 한다.

            Graphics _graphics = this.CreateGraphics();

            _graphics.Clear(Color.White);

 

            int offSet = 10;

            /* 그라데이션브러시를생성하기위해비워있는

              LinearGradientBrush 객체를생성한다. */

            LinearGradientBrush Lbrush = null;

            Rectangle _rectangle = new Rectangle(0, 0, 100, 100);

            // LinearGradientMode 타입의열거형값을Array 객체로생성한다.

            Array obj = Enum.GetValues(typeof(LinearGradientMode));

 

            // LinearGradientMode 타입의열거형값을출력하기위해반복문생성한다.

            for (int i = 0; i < obj.Length; i++)

            {

                // i 번째LinearGradientMode 객체의열거형값객체를생성한다.

                LinearGradientMode lgMode = (LinearGradientMode)obj.GetValue(i);

                /* 생성된LinearGradientMode 객체를통해LinearGradientBrush 객체를

                   빨강색과파랑색을혼합하여생성한다. */

                Lbrush = new LinearGradientBrush(_rectangle, Color.Red, Color.Blue, lgMode);

                // LinearGradientMode 객체의열거형값이름을그린다.

                _graphics.DrawString(lgMode.ToString(), new Font("굴림체", 10), new SolidBrush(Color.Black), 0, offSet);

                // 생성된LinearGradientBrush 객체의브러시를통해채워진사각형그린다.

                _graphics.FillRectangle(Lbrush, 140, offSet, 200, 50);

                // 다음객체를그리기위해좌표를offSet 변수를통해재설정한다.

                offSet += 80;

            }

}

//////////////////////////////////////////////////////////////////////////////////////////


아래 그림은 결과 화면이다.


2. 그림 (사각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3.그림(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4.그림 (삼각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5.그림 (Hatch Style)

사용자 삽입 이미지


6.그림(Texture)

사용자 삽입 이미지


7.그림(Gradient)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참고 서적 : C# 게임 프로그래밍 -





Posted by happydong happydon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