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것을 할수 있느니라 - 빌립보서 4 : 13 - happydong

카테고리

Happydong (1074)
프로그래밍 (156)
MUSIC (16)
인물 (3)
Utility (10)
세미나 소식&내용 (22)
IT뉴스 (18)
운동 (707)
CAFE (10)
Life (119)
Total3,531,140
Today41
Yesterday468


  우분투에 MariaDB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MariaDB는 오픈 소스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이다. MySQL과 동일한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하며, GPL v2 라이선스를 따른다. 오라클 소유의 현재 불확실한 MySQL의 라이선스 상태에 반발하여 만들어졌으며, 배포자는 몬티 프로그램 AB(Monty Program AB)와 저작권을 공유해야 한다.이것은 MySQL과 높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며, MySQL APIs와 명령에 정확히 매칭하여, 라이브러리 바이너리와 상응함을 제공하여 교체 가능성을 높이고자 함이다. 마리아 DB에는 새로운 저장 엔진인 아리아(Aria)뿐만 아니라, InnoDB를 교체할 수 있는 XtraDB 저장 엔진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트랜잭션과 비트랜잭션 엔진 그리고 미래에 나올 MySQL 판에 대응하고자 함일 것이다. 


 마리아 DB의 주요 개발자는 MySQL과 몬티 프로그램 AB를 설립한 마이클 몬티 와이드니어스(Michael Monty Widenius)이다. 그는 이전에 자신의 회사, MySQL AB를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 10억 달러에 판매를 한 적이 있으며, 마리아 DB는 그의 둘째 딸인 마리아의 이름을 딴 것이다.(위키백과 참고 : http://ko.wikipedia.org/wiki/MariaDB)


1. MariaDB 설치를 위한 우분투 설정.


 먼저 MariaDB 공식 사이트에 접속 한다. (https://mariadb.org/)



[그림 1 - MariaDB 공식 사이트]


 [그림 1]과 같이 사이트에 접속해서 왼쪽에 메뉴들중에 "Repository Configuration Tool"이라는 항목을 클릭하도록 한다. 그럼 OS종류를 선택하도록 나오는데, 여기에서 "Ubuntu"를 클릭하고, 해당 우분투 버전을 선택한다. 그 다음 설치할 MariaDB의 버전을 선택하도록 한다. 설치할 버전까지 선택을 하게 되면, 친절하게 설치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 

([그림 1]의 Commands 참고.)




[그림 2 - apt-get 추가 설치]


  sudo apt-get install software-properties-common


 [그림 2]와 같이 위 커맨드(Command)를 입력하게 되면 sudo 권한에 대한 비밀번호를 입력받게 된다. 이때 root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된다. "software-properties-common" 패키지 안에 repository에 대한 정보가 들어 있기 때문에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림 3 - apt-key 설정]



  sudo apt-key adv --recv-keys --keyserver hkp://keyserver.ubuntu.com:80 0xcbcb082a1bb943db


apt-key 서버 정보를 입력한다. 




[그림 4 - repository 추가]


 

  sudo add-apt-repository 'deb http://ftp.kaist.ac.kr/mariadb/repo/5.5/ubuntu trusty main'


 MariaDB에 맞는 버전의 repository정보를 추가하도록 한다.



[그림 5 - apt-get update]



  sudo apt-get update


현재까지 설정한 apt-get 정보를 업데이트 하도록한다.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설정 정보가 반영됨)



2. 마리아(MariaDB) 설치.




[그림 6 - MariaDB 설치]



 sudo apt-get install mariadb-server


 [그림 6]과 같이 인스톨 커맨드를 날려서 MariaDB설치를 진행하도록 한다. 설치에 대한 디스크 사용공간에 대해서 컴펌을 요구하는데, Yes를 선택후 계속 진행하면된다. 




[그림 7 - MariaDB의 root계정 비밀번호 설정]


 [그림 7]과 같은 화면은 MariaDB의 root계정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모습이다. 적절한 비밀번호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면된다. 




[그림 8 - MariaDB의 root계정 비밀번호 재확인]


 [그림 8]은 [그림 7]에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재확인하는 화면이다. 다시한번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그림 9 - MariaDB 접속]


 MariaDB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접속을 해보도록 한다. [그림 9]와 같이 커맨드창을 열어서 우분투 root계정으로 변경하도록 한다. 

 su 


 위와 같이 커맨드를 날리면 비밀번호를 물어보는데, root계정에 대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된다. 



 mysql -u root -p


 MariaDB는 mysql의 connection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위와 같은 커맨트를 날려두 MariaDB에 접속 할 수 있다. 이는 MariaDB가 mySql하고 비슷한 이유이다. 계정 접속이 잘 되었다면 "Welcome to the MariaDB monitor."라는 문구가 보이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잘 설치 된 것이다. 





 



 

Posted by happydong happydon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5.06.15 17:26 소래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ariadb를 설치를 하고 설치 중에 암호도 다 입력하고 설치 끝나고서 root 접속해 보면 mysql치면 바로 암호도 안 물어 보고 연결이 됩니다. 왜 그럴가요? 루트로 연결하려고 해도 암호를 물어 봐야 하지 않나요? ... 암호 갱신해주는 방법들 다 해봐도 마찬가지로 root로 mysql 연결시도 하면 그냥 접속이 되버립니다. 뭔가 이상한것 같기도 한데요.

    • 2015.08.05 09:37 신고 happydong happydong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블로그 운영자 입니다.
      제 생각에는 커넥션 맺은 다음에 종료하실때 "quit"를 입력하지 않아 , 계속 커넥션이 맺어져 있는 상태여서 그런거 같은데요, quit 명령어를 입력 후 다시 접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2. 2016.08.29 17:02 질문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림 7 - MariaDB의 root계정 비밀번호 설정] 이게 안뜨는데 어떻게 해야되나요?? 뭐 따로 파일 클릭 해야 되는거 있나요?